기술정보 (연재)계측의 소사(小史) (24회) 근세 계측사(20세기 전반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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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48회 작성일 24-12-16 16:21본문
이번 회에는 20세기 전반의 두 번째 이야기로 1903년까지의 계측 소사를 살펴본다.
2. 20세기 전반 ②의 계측 소사
[1903년 라이트 형제의 인류 최초 동력 비행 성공]
윌버 라이트(Wilbur Wright, 1867~1912)는 미국 인디애나주 동부의 밀빌에서 태어난 동력 비행기의 발명가이자 세계 최초의 비행기 조종사(라이트 가문의 셋째 아들이자 오빌의 형)이다. 또 오빌 라이트(Orville Wright, 1871~1948)는 미국 오하이오주 데이턴에서 태어난 동력 비행기의 발명가이자 세계 최초의 비행기 조종사(라이트 가문의 넷째 아들이자 윌버의 동생)이다. 함께 자전거 가게를 운영하면서 비행기를 연구했으며, 글라이더로 비행을 체험한 후 1903년 12월 17일 노스캐롤라이나주 키티 호크에서 12마력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복엽기로 세계 최초의 동력 비행(이날의 최고 기록은 체공 시간 59초, 거리 260m)에 성공하였다.
오빌은 고등학교 3학년(1889년) 때 중퇴하고 인쇄업을 시작했다. 윌버의 도움을 받아 독자적인 인쇄기를 설계 및 제조한다. 윌버가 인쇄소에 합류하고 같은 해 3월 형제는 주간지 ‘웨스트사이드 뉴스’를 창간하고, 1890년 4월 일간지 ‘이브닝 아이템’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그러나 4개월 만에 폐간하고 상업 인쇄에 집중한다. 1892년 12월 형제는 전국적인 자전거 열풍에 편승하여 자전거 수리 및 판매점인 라이트 사이클 익스체인지(훗날 라이트 사이클 컴퍼니)를 개업했다. 1890년대 중반 그들은 신문과 잡지 기사를 통해 오토 릴리엔탈1)의 글라이더2) 활공 사진을 발견했다. 1896년 형제는 자체 브랜드 자전거 제조를 시작했으며, 같은 해 비행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행기 개발 자금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같은 해 5월 스미소니언 박물관장 새뮤얼 랭글리3)는 증기 동력 무인 고정익 모형 비행기의 비행에 성공한다. 같은 해 중순 시카고의 기술자이자 항공 당국자 옥타브 샤누트(Octave Chanute)4)는 여러 사람을 모아 미시간 호숫가의 모래 언덕에서 다양한 종류의 글라이더를 테스트했다. 같은 해 8월 릴리엔탈은 글라이더 추락 사고로 사망했다.....................................
⇒ 본고는 월간지 ‘計測技術’(일본,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
2024년 9월호(연재)를 번역·전재한 것입니다. 본 기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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