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계장포커스 TUV SUD(티유브이 슈드), 국제전기전자표준협회(IEEE SA)와 AI 품질 인증 협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68회 작성일 23-03-15 15:53

본문

티유브이슈드, 사람 중심의 프리미엄 품질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업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f775679f2d64677169857908d7104f49_1678863213_8903.png
독일의 대표적인 시험인증기관 TUV SUD Korea(티유브이 슈드 코리아)가 지난 2월 16일, 국제전기전자표준협회(IEEE Standards Association, IEEE SA)와 책임감 있고 안전한 고품질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지원을 위해 AI 품질 인증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양사의 전략적 파트너십에는 AI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표준,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 개발 협력이 포함된다. IEEE SA에서 발표한 세계 최초의 AI 윤리 표준(AI ethics standard)을 통합한 티유브이슈드의 서비스는 고객 기업들이 고품질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맞춤 지원한다.

AI(인공지능)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은 민감한 영역(Sensitive areas)을 포함하여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점점 더 널리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하면서 규제(Regulatory approaches)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5년에 발효될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연합(EU)의 인공지능법(EU AI Act)은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규제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데이터 프라이버시, 안전 및 보안, 성능 및 지속가능성과 같은 분야에서 다양한 요구사항을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이 법안은 EU에서 사용되는 AI 애플리케이션을 규제하여 품질 및 윤리 기준을 준수하도록 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AI 개발 관련 규제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스타트업과 기성 기업들 모두 설계 관련 규정 준수(컴플라이언스, Compliance by Design)를 참고하여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초기 단계부터 규정 준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IEEE SA 및 티유브이 슈드가 함께 제공하는 표준 및 서비스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IEEE SA는 IEEE 7000(AI 설계 시 윤리적 문제 대처에 관한 모델 프로세스) 시리즈 형식을 기반으로 국제 표준을 제정하였으며, 인증을 위한 프레임워크인 ‘CertifAIEdTM’를 만들어 제공한다. 이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윤리적 요구사항 정의 및 문제 대처 기준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는 티유브이 슈드가 인증하는 AI 성능 및 지속가능성 기준뿐만 아니라 안전 및 보안,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법적 요구사항(Safety and security, Data privacy and legal re quirements as well as performance and sustainability criteria) 등의 광범위한 품질 관리 방식을 보완한다.

이를 통해 AI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개발하는 기업들은 표준을 기반으로 하는 지침 및 교육을 실행할 수 있으며, 시장 요구사항에 가장 부합하는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TUV SUD(티유브이 슈드) 디지털 서비스 부문 CEO인 안드레아스 아우저 박사(Dr Andreas Hauser)는 “유럽연합의 AI 법은 티유브이 슈드 및 IEEE 프레임워크에 명시된 요구사항을 참조한다”며 “규제 요구사항 또는 사회 및 시장 표준을 준수하는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업들이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함으로써 전략적 이점을 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전 세계 조직은 이제 AI 품질에 대한 필요한 이해도를 높이고, AI 품질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하기 위해 전문적인 자격을 갖춘 교육에 참석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티유브이슈드의 종합 품질 관리(Comprehensive quality management)를 통해 고객들에게 AI 애플리케이션을 성공적으로 확장하고 규정을 준수하며, 책임감 있는 AI 사용을 입증할 수 있는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글로벌 기업들은 AI 기술을 책임감 있게 다룬다는 국제적 증거가 필요하다. AI 분야에서 윤리적 문제의 중요성(Importance of ethical challenges)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고,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IEEE 표준은 초기에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표준 관련 정보 사이트 https://standards.ieee.org/news/get-program-ai-ethics). 이 표준은 AI 개발자들이 초기 아이디어부터 완제품이나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전반에 걸쳐 사람 중심의 AI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있도록 지원한다.

AI 품질 관리를 위한
TUV SUD(티유브이 슈드) 서비스

TUV SUD(티유브이 슈드)는 해당 규정을 준수하는 사람 중심의 프리미엄 품질 AI 애플리케이션 개발하는 기업 고객을 위해 다양한 AI 품질 관리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품질 준비 점검(Quality Readiness Check)을 통해 회사가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 정도를 보여주고, 여전히 조치가 필요한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 AI 품질 안내 평가(AI Quality Guided Assessment)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맞춤형 위험 평가를 수행한다. 결과물은 안전, 보안, 윤리 및 법적 측면, 성능 및 지속가능성을 포함한 모든 품질 기준(All quality criteria, including safety, Security, Ethical and legal aspects, Performance and sustainability)에 대한 정량적 및 정성적 분석을 제공한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현재(2019~)

잡지리스트

잡지리스트

이달의 광고업체

이달의 광고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