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장기술(PROCON)

계장포커스 아태 지역 제조 기업들, 스마트 제조 도입 가장 빨랐다 플렉스 시스템, ‘스마트 제조 현황 보고서’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1회 작성일 22-08-12 15:39

본문

- 플렉스 시스템, ‘스마트 제조 현황 보고서’ 통해 글로벌 제조 업계 진단 및 인사이트 제공
- 팬데믹 상황에도 스마트 제조 도입 가속화, 2022년 말까지 75%가 스마트 제조 일부 도입 계획
- 아태 지역 제조사 90%, ‘스마트 제조’를 미래 비즈니스 성공 열쇠로 꼽아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의 계열사이자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제조 솔루션 분야 선도 업체인  플렉스 시스템(Plex Systems)이 제7차 연례 조사보고서
‘스마트 제조 현황 보고서(The State of Smart Manu facturing Report)’를 발표했다. 본 조사는 자동차, 항공 우주, 식음료, 전자 제품, 소비재, 플라스틱 및 고무, 정밀 금속 성형 등 다양한 산업의 300여 개 제조사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글로벌 제조업 동향과 과제, 향후 전망에 대한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플렉스 시스템 최고기술책임자인 제리 포스터(Jerry Foster)는 “본 조사 보고서는 제조사들이 자사의 기술 전략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스마트 제조의 우수 사례를 채택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사 결과, 프로세스 정비와 현안 문제 해결이 목표인 제조사들은 스마트 제조 기술 활용에 역점을 둠으로써 비즈니스 문제에 대처하고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제조 기술의 도입은 팬데믹 중에도 가속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제조는 2021년 전 세계적으로 50% 도입됐으며, 2022년 말까지 가속화되어 75%가 스마트 제조의 일부 구성을 채택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제조사들이 안고 있던 문제들은 팬데믹으로 인해 노출됐고,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태 지역 제조사들은 숙련된 근로자 부족, 경쟁, 공급망 단절 등에 직면했으며, 응답 기업의 93%가 스마트 제조가 기업의 미래 성공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라고 답했다. 스마트 제조 기술은 업계의 주요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팬데믹으로 인해 특히 아태 지역 내 스마트 제조 도입이 가속화됐고, 아태 지역의 제조사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자동화된 프로세스 시행 및 공급망 계획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아태 지역 기업의 93%는 스마트 제조 기술이 기업의 미래 성공에 중요한 요소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북미(84%),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75%) 지역 대비 높았다. 스마트 제조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대다수 아태 지역 기업들은 향후 7개월에서 11개월 내에 스마트 제조 기술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본 조사의 응답 기업 절반 이상은 제조 프로세스의 모든 부분이 중요하지만, 생산관리시스템(MES)을 가장 중요한 스마트 제조 이니셔티브로 꼽았다. 그 뒤로는 전사적 자원 관리(ERP), 자산 성과 관리, 품질 관리 시스템(QMS), 공급망 계획(SCP) 순이었다. 이외에도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은 제조사들이 향후 5년 안에 우선적으로 활용할 기술이며, 아태 지역 제조사들은 50% 이상이 리스크 저감을 위해 클라우드를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플렉스 시스템 아태 지역 세일즈 책임자인 스티븐 추(Steven Chiu)는 “아시아의 제조사들은 팬데믹 그리고 동유럽에서 발발한 전쟁 등 세계적인 위기 상황으로 인한 악영향을 받았다”면서 “전 세계 제조 총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허브인 아태 지역 경제권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재건을 추진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 기술과 같은 스마트 제조 솔루션은 아태 지역 제조사들의 경쟁력을 유지 발전시키고,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하는데 필수 사항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Inc.(NYSE : ROK)은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이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사람들의 상상력과 기술의 잠재력을 연결함으로써 인간의 가능성을 확대하며, 세상을 더 생산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본사가 있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24,500여 명의 직원이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고객을 위해 일하고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 비전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 www.rockwellautomati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플렉스 시스템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자회사인 플렉스 시스템(Plex Systems, Inc.)은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스마트 제조 솔루션 부문의 선두 주자로서, 세계 여러 제조업체가 멋진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플렉스 플랫폼은 제조업체가 변혁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사업의 모든 측면을 연결, 자동화, 추적 및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플렉스 스마트 제조 플랫폼은 제조 시행(MES), ERP, 품질, 공급망 계획과 관리, 자산 성과 관리, 제품 모니터링, 프로세스 자동화 및 분석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사람, 시스템, 기계 및 공급망을 연결하고, 이들이 정밀성, 효율성 및 민첩성을 바탕으로 선두로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한다.